[거리두기 조정]정부 "추석 가족모임 8인 허용… 고심 끝 결정"

수도권 식당 영업 다시 10시까지

추석 연휴 가족모임, 최대 8인 가능

백신 인센티브, 접종자는 14일 경과한 사람만 가능

김형주 기자 승인 2021.09.03 10:34 의견 1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국무총리실 블로그)

정부가 추석을 포함해 1주일간은 접종완료자 네 명을 포함해, 최대 여덟 명까지 가정 내의 가족모임을 허용했다. 김부겸 국무총리(이하 김 총리)는 "정부가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이 언급했다.

김 총리는 "최근 코로나 확산세는 다소 주춤해지는가 싶다가도, 2천명씩 확진자가 나오는 날도 있어 매우 불안정한 정체 국면"이라면서도 "다행히,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 참여 덕분에 백신접종률은 하루가 다르게 높아지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2일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율(2차)이 32.7%이고, 18세 이상만 따지면 38%를 기록 중이다.

김 총리는 "그간 거듭된 방역강화 조치로 생계의 고통을 호소하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절규를 정부가 더 이상은 외면하기 어려운 것도 지금의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런 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부는 방역을 탄탄하게 유지하되, 민생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도록 방역기준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추석 연휴와 관련해 '안전한 추석'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많은 국민들께서 작년 추석과 올해 설, 두 번의 명절동안 고향방문을 자제해 주셨다. 이번 추석까지 그리운 만남을 미뤄 주십사하고 요청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면서도 "가족의 건강과 안전을 서로 보호해주는 '안전한 추석'이 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그러면서 "가급적 최소인원만, 백신접종 또는 진단검사를 받은 후에 고향을 방문해 달라. 만약, 부모님께서 백신접종을 마치지 않은 경우, 건강을 지켜드리기 위해서라도 만남을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9월 한 달간,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명절 보내기'와 함께, 백신접종률을 보다 신속히 끌어 올리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김 총리는 "국민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가 보태진다면, 우리는 더 안전해진 상황에서 10월을 맞이할 것"이라며 "이렇게 될 경우, 정부는 일상회복에 한 걸음 더 다가서는 방역조치들을 적극 시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추석 전, 국민 70%이상 1차 접종이라는 목표 달성에 충분한 백신이 도입될 것이며, 국민들께 안내해 드린 접종계획에도 차질이 없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정부를 믿고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김 총리는 "그간 열세 차례에 걸친 치열한 노정협의 끝에, 어제 새벽 정부는 보건의료노조와 막판 합의를 이뤄냈다. 협의에 참여한 유관부처 관계자는 물론, 국민 곁을 지키는 용단을 내린 노조 측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 국회의 예산‧입법 논의 과정에서 합의된 사항이 실현되도록 관심을 갖고 챙겨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다음은 이날 정부가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과 관련된 주요내용이다.

- 6일부터 수도권 식당 영업 10시까지 환원
- 추석 가족모임 최대 8인까지 허용
- 수도권, 저녁엔 접종완료자 4명 포함시 최대 6명모임
- 백신 인센티브, 접종자는 14일 경과한 사람만 가능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