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수도권 언제라도 비상계획 검토 상황... 재택치료 확대"

24일 기준 신규확진자 수 4000여명 육박

방역상황 예상보다 심각

재택치료 현장에서 제대로 정착하지 못해

예방접종 추가가 아닌 기본접종 연장선

이은지 기자 승인 2021.11.24 09:01 의견 1
김부겸 국무총리가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 국무총리실)

코로나19 거리두기에서 벗어나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한 뒤 4주째에 접어든 가운데, 24일 기준 코로나19 신규확진자 수는 4000명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코로나19 신규확진이 처음 발생한 이후 역대 최다 규모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다음 단계로 나아갈지, 말지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지만, 방역상황이 예상보다 심각하다”며 “수도권만 놓고 보면 언제라도 비상계획 발동을 검토해야 하는 급박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김 총리는 24일 오전 서울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월요일에 처음 발표된 질병청의 위험도 평가에서 전국은 높음, 수도권은 매우높음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중환자 병상을 비롯한 수도권의 의료대응 여력을 회복시키는 일이 급선무”라며 “이를 위해서는 재택치료의 활성화도 당면한 과제”라고 언급했다.

김 총리는 “재택치료의 경우 단계적 일상회복을 뒷받침할 의료대응의 큰 축이지만, 아직 현장에서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며 “지난 주 재택치료자 비율이 20%를 밑돌았고, 직전 주에 비해 오히려 줄었다. 경증이나 무증상임에도 너도나도 병상을 차지하게 되면, 정작 집중치료를 받아야 할 환자들이 병원에 와보지도 못하고 생명을 위협받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중수본과 방대본은, 지금의 환자 분류와 병상 운용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재평가하고, 우리의 의료대응체계를 재택치료 중심으로 신속히 개편하는 일에 집중해 주기 바란다. 개편 과정에서, 무증상·경증 환자가 집에서 치료받더라도 안심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조금 더 보완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행정명령 등을 통해 병상을 확충해 나가고, 전원이나 전실을 통해 병상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일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최근 2주간 60대이상 확진자 가운데 예방접종을 완료한 사람의 비율이 80%를 넘고 있다. 접종효과가 급격히 떨어져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총리는 “현재 진행 중인 추가접종에 더 속도를 내야하는 이유”라며 “현 상황에서 추가접종은 추가가 아니라, 기본접종의 연장선으로 이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그러면서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이 첫 번째 고비를 맞았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숱한 방역위기를 이겨냈던 경험과 자신감이 있다. 언제 어디에 계시든 마스크 쓰기, 주기적 환기, 적극적 진단검사에 협조해 주신다면 이번 위기도 충분히 넘어설 수 있음을 확신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