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C 노선 안산유치, “시장 못 미더워…” 결국 시민들이 나섰다

안산시 지난주 두 차례 정책 브리핑 진행

윤화섭 시장 “GTX-C 안산유치 반드시 이행”

비판 이어간 시민들… “구체적인 계획 빠졌다” 지적

GTX-C 상록수역 유치 및 발전위원회 시민 모임 꾸려

후원금 모금, 1인 시위 등 시민들 주도로 정책 참여

정희준 기자 승인 2021.06.07 12:05 | 최종 수정 2021.06.07 12:20 의견 164
안산시 상록수역 유치 및 발전위원회 시민들이 후원금을 십시일반 모아 제작한 ‘GTX-C 상록수역 정차 반드시 유치하라’라는 내용의 현수막이 게시되어 있다. (경인바른뉴스 db)

지난달 21일 국토교통부가 GTX-C노선 사업에 대한 신청을 마감한 가운데,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 3곳 중 1곳만 안산 정차를 담은 계획서를 제출했다는 소식에 안산시민들의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윤화섭 안산시장(이하 윤 시장)이 지난주 두 차례 gtx-c 노선 안산 유치에 대한 브리핑을 진행했지만, 시민들의 민심은 신뢰보다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는 분위기다. (http://www.kibarunews.com/View.aspx?No=1657908 : GTX-C 안산 운행, “모든 역량 동원 약속했지만…” 알맹이는 없었다)

오는 18일 사업을 진행할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될 예정인 가운데, 시민들은 상록수역 유치 및 발전위원회를 꾸려 시청 앞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결집력을 모으고 있다.

■ 두 차례 진행한 정책 브리핑… “원론적인 답변에 실망 맘카페 대표는 왜?”

지난 4일 오후 진행된 특집 안산시 정책대담 브리핑에서 윤화섭 안산시장(가운데), 김동선 안산시 대변인(왼쪽), 박미경 안산시흥맘카페 대표(오른쪽)이 출연하고 있다. (안산시 유튜브 캡쳐)

지난달 21일 국토교통부가 GTX-C 노선 사업에 대한 신청을 마감한 결과, 입찰에 참여한 사업자 가운데 1곳(포스코건설)만이 안산 상록수역 정차를 담아 제안서를 제출했다.

결국, 포스코건설이 아닌 다른 2곳의 건설사(현대건설‧GS건설)가 선택될 경우 안산 정차는 사실상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윤 시장은 지난 9일 오전 진행한 브리핑에서 포스코건설이 입찰자로 선정되지 않더라도 나머지 2곳 업체와도 유치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주고받았다고 했지만, 건설사에서 수익성을 핑계로 충분히 말을 바꿀 수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현대건설이나 GS건설로 입찰자가 결정될 경우 시는 이들을 설득해야하는 또 다른 과제를 남기게 된 것이다.

안산시는 뒤늦게 유튜브 정책 브리핑을 통해 시민들과의 소통을 이어가는 모양새지만, 시민들은 시 행정력에 대한 비판 수위를 연일 높여가고 있다.

특히 지난 5일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안산시흥맘모임카페(안시모) 운영자를 초청해 간담회를 진행했지만, 이 역시 윤 시장의 행정 감각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날 오후 특별대담이라는 기획명을 붙여 영상을 공개한 안산시는 10만여 명이 넘는 회원들이 가입한 카페 대표를 초청했다고 밝혔지만, 지역 정치인 등 관계자도 아닌 한 커뮤니티 운영장을 앉혀놓고 민심을 전하는 게 말이 안 된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해당 카페는 안산 시민들만이 아닌 시흥시 시민들도 함께 가입할 수 있는 카페이기 때문이다.

간담회에서 언급된 내용도 새로운 것도 없었다. 단순히 안산연장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있었다. 혹시나 계획이나 구체적인 전략을 기대했던 시민들은 실망감을 감출 수 없었다.

유튜브에 달린 댓글들을 보면 윤화섭 시장에 대한 민심을 읽을 수 있다.

댓글을 작성한 한 시민은 “정책대담을 맘카페 대표랑 한다는 것이 우습다. 안산시 수준을 알 수 있는 부분 이었다”며 “적어도 정책대담은 각 분야의 전문가, 각 시‧도의원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시민은 “수준이 떨어지는 브리핑에 실망감이 들었고 브리핑 내용도 지난 발표내용과 똑같은 내용이었다”며 “특히나 안산지역 중 어느 역으로 정차를 유치할지에 대한 내용도 빠져있어 (유치 장소를 두고) 시민들을 언제까지 이간질 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 안산 시민 “지역 균형발전위해 상록수 정차 반드시 유치해야”

7일 오전 안산시청 앞에서 상록수역 유치위원회 관계자들이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상록수역 유치위원회)

안산 gtx-c 상록수역 유치방 카카오톡 오픈채팅 모임에는 1300여명(7일 기준)의 시민들이 접속해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

이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히 집값 올리기가 아니라 시민들의 발이 되어 줄 지하철 유치를 원하는 것이다. 현재 강남지역으로 출퇴근 하려면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 4호선으로 환승하는 방법밖에 없어 시민들의 출퇴근길 불편에 따른 불만족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시민들의 후원을 기반으로 안산시청 민원 넣기, 윤 시장과 지역구 국회의원, 시도의원 sns에 현 상황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는 댓글쓰기, 국토교통부 민원 등을 진행 중이다.

상록수역 유치위원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국토부가 입찰 조건에서 안산 상록수역을 콕 집어 배제하는 등 혜택을 줬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안산시가 이를 확실히 결정짓지 못하면서 유치 가능성을 낮췄다는 것이다. 숟가락으로 밥을 떠먹여 주는 데도 안산시가 gtx-c 노선 유치가 당연히 성공할 것이라는 너무나도 안일한 인식을 갖고 있었다는 지적이다.

이달 18일 사업을 시행할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될 예정인 가운데, 안산시가 GTX-C 노선 유치에 성공할 수 있을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상록수역 유치위원회 관계자들이 상록수역 인근에 소재한 한 아파트에 GTX-C노선 상록수역 유치를 위한 안내문을 배부했다. (사진 = 상록수역 유치위원회)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