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성인 전체 추가접종 시행... 방역패스 유효기간 둔다

18세 이상 성인 전체 추가접종 시행

방역패스 유효기간 설정을 통한 접종률 제고

청소년 백신접종 지원 강화

코로나19 치료제 도입 주력

이은지 기자 승인 2021.11.29 17:42 의견 0
스마트폰 질병청 쿠브 앱을 다운받은 얀센 접종 증명서. (자료 = 경인바른뉴스 DB)


정부가 접종 후 시간 경과에 따른 백신효과 감소를 감안해 방역패스에 유효기간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다중이용시설 및 감염취약시설 이용 희망자에게 추가접종을 독려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29일 발표된 대책내용에 따르면, 기본접종 완료자에 대해 방역패스 발급 시 6개월의 유효기간(추가접종 간격 5개월 + 유예기간 1개월)을 설정해, 이를 유지하려면 접종간격 내 추가접종에 참여가 필요하도록 제도를 설계했고, 다음달 20일부터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현재 추가접종은 대상별 중증·사망 위험 및 전파가능성 등을 고려해 60세 이상 요양병원·시설 및 의료기관, 감염취약시설, 기저질환자 등은 기본접종 완료 후 4개월(120일), 50대 연령층 및 우선접종 직업군은 5개월(150일), 얀센백신 접종자와 면역저하자는 2개월(60일) 이후 실시하고 있다.

정부는 관계부처, 지자체 및 의료계가 협력해 접종률 제고를 위해 접종을 독려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소아청소년에 대해선 기본접종을 적극적으로 권고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로서 추가접종 대상은 전 국민으로 확대하며, 방역패스 유효기간 설정 등과 병행해 “추가접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인식이 강화될 수 있도록 홍보에 힘쓰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현재의 유행을 통제하고 안전한 일상회복을 위해서는, 접종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12∼17세 소아청소년 및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의 기본접종과, 60세 이상 고령층의 추가접종이 매우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코로나19 치료제를 도입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정부에 따르면, 총 40만4000여 명분의 경구용 치료제를 도입할 계획이며, 현재 31만2000여 명분의 계약(MSD社 24.2만 명분 계약 완료, 화이자社 7만 명분 구매약관)을 체결했다.

정부는 고령, 기저질환 등 고위험 경증·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가 환자의 입원 또는 사망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의료‧방역체계 유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확진자 증가로 경증·중등증 환자에 대한 치료 강화를 위해 국산 렉키로나주(레그단비맙) 활용 확대를 추진한다.

한편, 교육부는 감염상황 악화로 비상계획을 추진할 경우에 대비한 학사운영 계획도 마련하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11.29(월) 진행된 브리핑에서 “그동안 학교·학원 등 교육시설에 대한 철저한 방역체계 유지에도 불구하고 감염 증가세를 낮추는데 한계가 있어 이제는 방역의 가장 효과적 수단인 백신접종에 적극 참여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유 장관은 그러면서 “정부가 이번에 다양한 접종방식을 마련해 접종 편의성과 접근성을 향상한 만큼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