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사건]10시간 대치 끝… 가세연 운영진 체포

강용석 변호사, 김세의 전 기자, 김용호 유튜버

경찰에 여러 차례 출석 요구에도 불응

경찰과 10시간 이상대치… 강제로 문 열고 검거

김형주 기자 승인 2021.09.08 08:03 | 최종 수정 2021.09.08 12:20 의견 1
지난 7일 오후 김세의 전 MBC 기자가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 (사진 = YTN뉴스 캡쳐)

경찰이 보수 성향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가로세로연구소'(이하 가세연) 운영진에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지난 7일 가세연 출연진인 강용석 변호사, 김세의 전 MBC 기자, 김용호 유튜버 등 3명의 체포영장을 집행하고자 이들의 주거지를 각각 방문했다. 이후 10시간에 대치 끝에 각각 자택의 방문을 강제 개방한 뒤 체포했다고 밝혔다.

유튜버 김용호씨는 이날 오전 9시께 자신의 집 앞에서 경찰에 검거됐다.

8일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유튜브 방송을 통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녀와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고소장이 접수된 상태다.

이와 함께 가세연 출연진들은 사이버 명예훼손과 모욕 등 혐의로 10여 건 이상 피소됐고 10여 차례의 경찰 출석요구에 모두 불응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에 체포되는 과정에서 김세의 전 기자는 "너무나 황당하다. 조국(전 장관) 딸, 이인영(장관) 의혹에 대해서 의혹을 제기한 내가 말할 기회도 없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경찰은 신병을 확보한 이들에 대해 오늘 오전부터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