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위기]②"국내 코로나 검사, 변이 문제없이 진단"

오미크론 관련 확진자 발생하면서 위기 봉착

이은지 기자 승인 2021.12.02 07:01 의견 0
경기도 수원시 팔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한 시민들이 줄을 서 기다리고 있다. (사진 = 경기도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내 코로나19 진단검사 체계에서 오미크론 감염자도 문제없이 진단할 수 있다고 최근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진단검사법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전자의 여러 부위를 동시에 확인하는 방법으로, 변이로 인해 확진 판정이 영향받을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태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허가된 시약은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의 주요 변이 부위인 스파이크(S) 유전자를 포함한 다수의 유전자 부위를 동시에 확인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감염 여부를 판정하는 진단검사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코로나19 변이 여부의 확인은 확진 판정 이후에 추가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전장유전체 분석법 등을 통해 오미크론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변이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는 게 질병청 관계자의 설명이다.

중대본은 오미크론 변이를 보다 신속하게 확인하기 위해 최근 민·관 협력을 통해 타겟 유전체 분석법(변이 PCR)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중대본 관계자는 "향후 지속적인 변이바이러스 분석을 통해,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의 국내 유입 여부 등을 면밀하게 감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