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근육 키우고 지구 환경까지 살리는 '일석이조' 단백질

심혈관질환, 면역 등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식물성 단백질

완전 단백질인 식물성 단백질 대두

단백질 급원 식품 식물성 고기 '대체육' 생산 증가

이은지 기자 승인 2021.11.16 02:00 | 최종 수정 2021.11.18 13:28 의견 2

동물성 단백질 식품에는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상당부분 함유되어 있어 비만과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심근경색, 뇌경색 등 심뇌혈관계 질환 위험이 높아진다.

아울러, 가축사육과 축산으로 인한 탄소배출과 메탄 이산화질소 등의 온실가스 배출의 증가는 지구 온난화의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다.

물 사용량의 70%가 대부분이 육류 생산에 소비되고 있는데 소고기 1kg 생산에 사용되는 물의 양은 약 4만리터로 콩 1kg 생산에 사용되는 물의 양에 20배에 달한다.

이러한 건강문제와 환경 문제에 있어서 주목 받는 식품이 바로 식물성 단백질이다. 가령, 대두, 완두콩, 두부 등 식물성 단백질 식품은 식이섬유소와 이소플라본(isoflavone)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계질환을 관리하고 항암과 면역 등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식물성 단백질의 대표 식품인 대두는 단백질소화흡수율이 높으며 이를 보정해 아미노산 가치를 부여한 평가인 PDCAAS= (아미노산가/100) X 단백질 소화흡수율(%) 1.0으로 소고기(0.92)보다도 높게 평가된다.

가장 많이 알려진 대두와 완두콩 단백질 중 어떤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지 카드뉴스를 통해 확인하고 올바른 단백질 섭취를 통해 근육도 키우고 환경도 살려보자.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