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제1차 회의 개최

이 달말 목표로 ‘단계적 일상회복 로드맵’ 수립 추진

김형주 기자 승인 2021.10.13 15:08 의견 0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 국무총리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이하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공동위원장 및 민간위원을 위촉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자영업자의 피해 누적, 사회적 양극화 심화 등 경제·사회 전반의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단계적 일상회복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김부겸 총리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통찰력과 덕망이 높은 이화여대 최재천 석좌교수를 민간 위원장으로 위촉했으며, 각계의 의견수렴을 위해 경제·사회문화·자치안전 및 방역의료 등 분야별 대표 및 전문가 30명을 민간위원으로 위촉했다.

위촉식에 이어 개최된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는,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운영 방안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는 사회 전 분야를 포괄해 단계적 일상회복과 관련한 정책 전반에 대한 자문 및 의견수렴을 그 주요 기능으로 한다. 특히 ▲경제민생 ▲사회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 총 4개의 분과위원회를 구성, 국민 의견수렴과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정책과제를 도출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그간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을 평가하고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높은 접종 완료 율을 기반으로 일상회복을 추진 중인 영국‧이스라엘‧독일‧포르투칼 등 해외 여러 나라 사례에서 시사점을 얻어, 점진적‧단계적으로 포용적인 일상회복을 국민과 함께 추진한다는 3대 기본방향을 설정했다.

향후 진행될 분과위원회가 효율적이고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해 논의가 필요한 의제들을 함께 검토했다.

앞으로, 각 분야별 분과위원회를 조속히 개최해 사회 각계각층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이를 통해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의 완성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며, 추가적인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거쳐, 이달 말을 목표로 단계적 일상회복 로드맵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단계적 일상회복 이루어 나갈 것”이라며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전환 이후에도, 위원회는 월 1회 이상, 분야별 분과위원회는 월 2회 이상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어 “폭넓은 의견수렴과 공론화 과정을 통해 정부의 정책적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이 연착륙될 수 있도록 지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