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종전선언 흥미 있는 제안…적대 정책 철회가 선결조건"

김형주 기자 승인 2021.09.24 13:56 의견 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제76차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UN 마지막 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가운데,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하 김 부부장)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김 부부장은 24일 오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종전선언은 나쁘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오전 리태성 외무성 부상 명의에 '종전선언이 시기상조'라는 담화에 상반되는 내용이다.

김 부부장은 남측이 적대적이지만 않다면 남북관계 회복을 논할 용의까지 있다고 밝혀 문 대통령의 제안에 일정부분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담화에서 김 부부장은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한반도의 불안정한 정전 상태를 물리적으로 끝장내고 상대방에 대한 적대시를 철회한다는 의미에서의 종전선언은 흥미 있는 제안이고 좋은 발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종전이 선언되자면 쌍방 간 한 존중이 보장되고 상대에 대한 편견적인 시각과 적대시 정책, 불공평한 이중기준부터 먼저 철회돼야한다"고 전제했다.

김 부부장은 "선결 조건이 마련돼야 서로 마주 앉아 의의 있는 종전도 선언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북관계, 한반도의 전도문제에 대해서도 의논을 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더불어 남측이 앞으로의 언동에서 매사 숙고하며 적대적이지만 않다면 얼마든지 남북 사이에 다시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는 등 관계 회복과 발전 전망에 대한 건설적인 논의를 해볼 용의가 있다는 게 김 부부장의 담화 내용이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