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안산시는 'GTX-D' 선례를 잊지 말아야한다

GTX-D는 결국 '김(포)부(천)선'으로 확정

4개 지자체장 합심해도 결과 바뀌지 않아

여론 의식한 국토부 “여의도 거쳐 용산까지”

안산시 "현대건설과 MOU(업무협약) 체결 준비"

정희준 기자 승인 2021.07.02 15:22 | 최종 수정 2021.07.03 13:04 의견 23
X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자료 = 시흥시청)

지난달 말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가 김포 장기역에서 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까지 신설되는 것으로 최종 확정됐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지난달 30일 김포∼부천 구간만으로 축소된 GTX-D 노선을 확정 발표했다. 앞서 김포시장, 부천시장, 강동구청장, 하남시장이 한 목소리를 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노선이 원안대로 최종 의결된 것이다.

앞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지자체장들은 “수도권 동서축을 연결하는 GTX-D 노선이 김포에서 강남을 거쳐 하남까지 연결되는 안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되도록 끝까지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냉정했다. 지자체 건의안대로 추진 할 경우 4조2000억원에서 7조3000억원의 사업비가 추가로 소요돼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투자규모 균형 측면 등에서 형평에 맞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여론이 좋지 않은 주민들을 달래기 위해 용산역으로 직결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등의 후속대책을 내놨지만, 기대가 컸던 시민들의 실망감은 클 수밖에 없었다.

X
지난 4월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장덕천 부천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이정훈 서울시 강동구청장, 김상호 하남시장이 'GTX-D 원안노선 반영을 촉구'하는 공동 입장 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부천시)

지난달 GTX-C 노선의 우선협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하 현대건설)이 선정되면서 추가 정차역으로 배제된 안산 시민들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최근 안산시는 현대건설과의 협상단을 꾸려 긴밀한 협의를 시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통해 안산시가 추진하려는 것은 현대건설과의 MOU(업무협약) 체결이다.

다만, 국토부가 안산시에 정차 할 수 있도록 결정해 줘야 힘을 받을 수 있는데 최근 국토부에 의왕과 김포, 부천 지역 등 GTX 추가정차에 실패한 자치단체들의 민원이 빗발쳐 협의를 위한 만남조차 쉽지 않은 상황으로 알려졌다.

안산시는 현대건설과 연말까지 협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선례에 비춰보면 정부가 발표한 내용은 뒤집히기 힘들다는 시각이 많다. 하지만 최종 실시협약 체결 전까지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GTX-C 안산 추가 정차는 지자체 등 원인자 제안 시, 원인자의 추가 역 사업비 전액 부담을 전제로 타당성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토부가 무조건 안 된다고 선을 긋지 않은 만큼, 안산시 정책 담당자들이 남은 6개월 여 동안 얼마나 적극적으로 임하는 지에 따라 결론이 뒤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만, 안산시는 4개 지자체장이 합심했음에도 불구하고 GTX-D 노선이 원안대로 추진됐음을 분명히 기억해야한다.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사정상 물밑에서 교섭을 해야 하는 것도 있겠지만 시민들에게 알릴 것은 명명백백하게 알리고 한 곳으로 힘을 모아야한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