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하남교산 1000호, 과천주암 1500호, 시흥하중 700여호 등 총 4000여호가 공급되는 제3차 공공분양 사전청약이 내달 1일부터 접수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부터 시행한 1·2차 공공분양 사전청약에 이어 18일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4100호 규모의 3차 사전청약을 내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전청약 제도는 공공택지 등에서 공급되는 분양주택의 공급시기를 조기화 하는 제도로, 지난 7월과 10월 많은 관심 속 인천계양과 남양주왕숙2 등 도합 1만4435호를 공급한 이후 이번에 세 번째로 공급하는 것이다. 주택 분양절차는 지구지정 → 지구계획 승인 → 사전청약 → 사업승인 → 주택착공 → 본 청약(공공주택사업) 등의 순서로 이뤄져 있다.
◆ 3차 공급지구별 입지여건·공급물량
3차 사전청약은 3기 신도시 중 많은 관심을 받는 지구 중 하나인 하남교산과 과천주암 등지에서 시행된다.
우선, 하남교산 지구는 전체 3만 3000여호(인구 약 7만8천명)의 주택이 계획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3차 사전청약 대상주택은 A2블록 내 공공분양 1056호로 전용51~59m2 평형이 다수 포함됐다. 하남교산 지구의 경우 서울과 가까워 입지가 우수하고 각종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통해 교통이 편리한 신도시로 개발될 예정이다.
서울가 하남을 잇는 도시철도가 건설되며, 천호~하남 BRT 연결 등 대중교통망도 대폭 확대된다. 또, 서울 등의 거점을 연결하는 간선도로의 신설·확장을 통해 인근지역 교통여건도 함께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밖에 판교 테크노밸리의 약 1.7배에 달하는 도시지원시설용지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충분한 자족기능을 바탕으로 지역성장을 견인하는 새로운 산업 기반이 될 예정이다.
과천주암 지구에서는 전체 6천여호(인구 약 1만5천명)의 주택 중 C-1·C-2 블록에서 1535호가 사전청약 대상주택으로 배정됐다.
주암지구의 특·장점으로는 우면산, 청계산 등의 자연 환경과 렛츠런파크(과천 경마공원), 서울대공원, 국립현대미술관 등 풍부한 문화시설이 갖춰져 있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경부고속도로, ▲과천~우면산 간 고속화도로 ▲강남순환고속도로 ▲양재대로 ▲과천~봉담 간 도시고속화도로 등 광역교통 여건도 양호하다는 장점도 있다.
시흥하중과 양주회천 지구에서는 사전청약으로 1576호가 공급된다. 시흥하중은 인근에 시흥시청역·신현역, 제3경인고속화도로 연성IC 등이 위치해 시흥뿐만 아니라 서울과 인천 방면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나 수도권 서부지역에 거주 중인 신혼부부의 관심이 예상된다.
양주회천의 경우 서울 북쪽으로부터 13km지점(최단거리)에 위치하고, 의정부시와 동두천시를 연결하는 경기 동북부 거점도시로 조성되며 지구 내 수변공원, 근린공원 등 우수한 환경여건도 큰 장점이다.
공공택지에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택지비+건축비+가산비 등 분양가 상한제를 통해 추정분양가가 산정되며, 주변 시세와 비교할 때 60~80% 이하 수준의 저렴한 가격대로 분석되고 있다.
이번 공급지구 가운데 하남교산·시흥하중 등 대부분 지역이 3~4억 원대이나, 지가가 높고 84형이 포함된 과천주암 지구는 5~8억 원대의 추정분양가가 산출됐으며, 3.3m2(평)당으로는 하남교산·시흥하중·양주회천이 1162만원~1855만원, 과천주암은 2485만9~2506만원 수준이 될 전망이다.
◆ 12월 청약추진일정과 청약방법
사전청약 신청자격은 '사전청약 입주자모집 공고 시점'을 기준으로 청약자격 및 소득·자산 요건 등을 심사하나, 해당지역 거주요건의 경우 현재 거주 중이면 신청이 가능하며 본 청약 입주자모집 공고일까지 거주기간을 충족해야 한다.
전체 공공분양 물량 중 15%가 일반공급으로 배정되며, 나머지 85%는 신혼부부(30%), 생애최초(25%), 다자녀(10%), 노부모 부양(5%), 기타(15%) 특별공급으로 공급된다.
공공분양 일반공급 자격은 수도권 거주·무주택세대구성원·청약저축 등에 가입자여야 하며, 사전청약 대상지구가 투기과열지구 또는 청약과열지역에 해당되어 1순위 요건을 충족하는 자에게 우선 공급한다. 1순위는 청약저축 가입 2년 이상 경과, 24회 이상 납입, 세대주, 5년이내 세대구성원 전체 다른 주택 당첨이력 없는 경우가 해당한다.
신혼희망타운 입주 기본자격은 혼인 기간이 7년 이내 또는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무주택세대구성원(신혼부부), 혼인을 계획 중이며, 모집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혼인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무주택세대구성원(예비신혼부부),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한부모 무주택세대구성원(한부모가족)이다.
공공분양주택의 경우 다음달 1일(수)부터 3일(금)까지 사흘 간 특별공급에 대한 청약신청 접수가 진행되며, 같은 달 6일(월)부터 7일까지 일반공급 1순위 중 당해지역 거주자, 8일(수)부터 9일(목)에는 경기도와 수도권 거주자 접수를 시행한다. 일반공급 2순위 대상자는 12월 10일(금)에 일괄로 청약신청 접수가 있을 예정이다.
사전청약 당첨자는 청약유형과 관계없이 모두 12월 23일(목)에 발표되고, 자격검증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청약은 누리집 사전청약.kr 또는 현장접수처(위례·고양·남양주·동탄 등 소재)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누리집을 참조하거나 (☎1670-4007)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