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은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반대 한다"

- 5월부터 7월까지 서명운동 전개, 시민 1만6,377명 참여

-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 2차 서명부 국토부 전달

- 위드코로나 이후 3차 서명운동 등 이전반대 활동 계속

정희준 기자 승인 2021.10.28 05:20 의견 3
지난 27일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 위원들이 '이전반대 2차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고 있다. (사진 = 광명시청)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지난 27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광명시민과 광명시의 의견을 무시한 채 강행 중인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이하 이전사업)에 반대하는 2차 시민 서명부를 전달했다.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수립단계에서 지난 2016년 타당성재조사 대비 총사업비가 26.6% 증가했고, 관련 규정에 따라 기획재정부의 결정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0월말까지 KDI에서 두 번째 타당성재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서명부는 지난 2019년 이전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에 대한 2만 1,175명 반대의견서 제출 이후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이전사업을 기필코 막아내겠다는 광명시민들의 확고한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다시 한 번 확실하게 전달하기 위해 추진됐다.

공대위와 자원봉사자들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약 두 달 동안 철산역과 광명사거리역 주변에 서명부스를 설치하고 광명이전반대 서명운동을 전개했고, 이러한 노력에 시민 1만6,377명이 참여했다.

공대위는 별도 입장문에서 “이전사업은 구로구 민원 해결과 지역 개발이 목적임에도 KTX 등 선로는 남아 민원 해결은 처음부터 불가했고, 구로구 민원을 광명시에 전가(轉嫁)할 뿐 공공성이 있거나 지역 간 형평성을 고려한 사업도 아님을 주장하며 국토부를 향해 국토균형발전 소임을 다해 달라”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이어 “허울뿐인 명분과 결여된 타당성에도 광명시민들과 제대로 된 협의조차 없는 이전사업은 민주주의와 지방분권, 시민 주권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므로 위드코로나 이후 서명운동 재개 등 지속적인 이전반대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