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 기상청 날씨누리.

7일인 오늘 '하얀 이슬이 맺힌다'는 절기 상 백로다.

서해안은 내일(8일) 새벽까지 바람이 35~50km/h(10~14m/s), 순간풍속 70km/h(20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선박 등의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서해중부해상에서 중부지방을 통과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수도권과 강원도에는 비가 오겠고,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는 오후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나,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다.

오늘 오전까지 제주도, 오늘 낮에 경남권남해안에는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또한, 저기압 중심과 가깝고 지형적인 영향이 더해지는 강원영동북부에는 12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면서 호우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 예상 강수량(7일)
- 강원북부, 울릉도.독도: 30~80mm(많은 곳 강원영동북부 120mm 이상)
- 수도권, 강원남부, 경북북부, 경남권남해안, 제주도: 10~60mm
- 충청권, 남부지방(경북북부, 경남권남해안 제외), 서해5도: 5~30mm

강한 바람은 내일 아침까지 이어지겠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부는 바람은 30~45km/h(9~13m/s),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강하게 불겠다.

내일(8일)은 비구름대가 차차 약해지면서 수도권과 충남권에는 아침까지, 전북에 오전까지, 강원도와 충북에 낮까지, 경북권에 밤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경남권에는 오후부터 밤 사이 가끔 비가 오겠다.

내일(8일)까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내일 오후에 수도권과 충남권, 전라권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모레(9일) 수도권과 강원도는 대체로 맑겠고 그 밖의 지역은 가끔 구름많겠다.

낮 기온은 내일(8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25~30도가 되겠으나 오늘은 중부지방, 내일은 강원영동에서 25도 내외로 낮겠다. 아침 기온은 모레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5~20도가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