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적극행정 정책, 민주당 대선 후보 공약으로 거론

스마트폰 안전귀가앱 등 경선에서 거론

최대호 시장 "적극행정의 폭 넓혀나갈 필요 있다"

염정오 기자 승인 2021.07.16 05:00 의견 2
X
최대호 안양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12월 역세권 기본주택인 범계역 일원 공공복합청사 개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 안양시청)

안양시의 적극행정 사례가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거론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다름 아닌 안양시의 대표적 정책인 ‘공공복합청사 개발’과 ‘스마트 안전귀가앱’이다.

16일 안양시에 따르면, 최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레이스가 6명으로 압축된 가운데, 이 두 가지 정책이 후보들의 공약에 담겼다.

우선 공공복합청사 개발은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청년주택을 공급하고, 낡고 오래된 공공청사를 새로 건립해 최적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책이다. 이는 용지가 부족한 도심지의 주택난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노후 된 공공청사를 재건축하는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마트 안전귀가앱의 경우 자타가 공인하는 안양시의 안전시스템 트레이드마크로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최근 대선경선 후보 공약에서 여성의 안전한 일상을 돕는 3가지 정책패키지를 발표했는데 시의 스마트 안전귀가앱이 포함됐다.

이 앱은 귀갓길 여성이나 사회적 약자가 이용, 시청사 스마트도시통합센터와 연계 및 위치추적을 통해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의 대표적 안전망이다. 실제로 이 앱을 통해 범죄자가 검거되기도 한 사례가 있다.

안양시는 스마트 안전귀가앱을 비롯해 여성안전 독거노인 고독사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에 발맞춰 여성거주지 및 주차 안심서비스, 고령자 응급상황서비스 등 맞춤형 안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스마트도시통합센터와 119안전센터를 연계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구축해 각종 사건과 사고로부터 보다 긴밀한 협력체제를 확립한 바 있다. 특히 지난 6월 안전귀가앱과 법무부 전자감독시스템(전자발찌 위치추적센터)간 실시간 연계체계를 구축하며 더욱 진화하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비전과 정책 경쟁이 펼쳐지는 후보들 간의 공론장에서 안양시의 우수시책이 모델이 돼 큰 의미가 있다"며 "혁신을 통한 적극행정의 폭을 넓혀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