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스페인 축구 한국에서 인기”… 국왕 “기생충·BTS 인기”

- 스페인 국왕 내외와 공식환영식 및 만찬
- 지난 70년간의 협력 평가, 미래지향적 관계 기대

이경훈 기자 승인 2021.06.17 04:00 의견 2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 도착, 공식환영식을 시작으로 2박 3일간의 국빈방문 일정에 들어갔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 도착, 공식환영식을 시작으로 2박 3일간의 국빈방문 일정에 들어갔다.

문대통령은 마드리드 궁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펠리페 6세 국왕 내외와 스페인 정부 각료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왕 내외와의 인사 ▲양국 국가 연주 ▲의장대 사열 ▲수행원과의 인사 교환 등을 진행했다.

이어 마드리드 시청을 방문한 문 대통령은 시민들이 하나로 뭉쳐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것을 평가하며, 상황이 조속히 개선되어 일상이 회복되고, 양국 간 인적 교류도 활성화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첫째 날 마지막 일정으로 펠리페 6세 국왕 내외 주최 국빈만찬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국빈만찬 답사를 통해 지난 70년간 양국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서 협력을 강화해왔음을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9년 10월 펠리페 국왕의 국빈 방한 시 합의한 4대 중점 협력 분야 성과를 바탕으로 이번 문 대통령의 스페인 국빈방문을 통해 앞으로 양국 간 우호 협력 관계가 보건, 기후변화, 4차 산업혁명 등 범세계적 현안을 아우르는 포괄적 미래지향적 관계로 확대,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펠리페 6세 국왕과 양국 관계, 문화·예술, 인적 교류 증진 방안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진솔한 대화를 나누면서, 20개월 만에 재회한 펠리페 국왕과의 우의와 신뢰를 더욱 돈독히 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스페인 음식, 축구 등이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한국에 스페인이 이미 친숙한 나라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펠리페 6세 국왕은 최근 ‘기생충’, BTS 등 한국 문화가 스페인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언급하며, 양국 간 인적·문화 교류가 앞으로도 활발히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