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지방, 기록적 폭우]차량침수에 인명피해까지... 피해복구 '진땀'

이민근 안산시장, "인명피해 없도록 철저 대비"

최대호 안양시장, 9일 새벽부터 침수지역 긴급 현장 점검

류정은 기자 승인 2022.08.09 19:56 의견 0
이민근 안산시장이 집중호우 피해지역 가운데 대부도 현장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이 시장은 "인명피해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사진 = 안산시청)

지난 8일부터 중부지방에 최고 300mm 이상 내린 폭우로 교통이 마비되고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지하철 1호선 석수역 인근에 차량 침수는 물론이고 곳곳이 물에 잠겨 퇴근시간 대란에 이어 시민들이 밤잠을 이루지 못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9일 집중호우로 도로침수 피해가 발생한 대부도 지역을 현장점검하고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할 것을 지시했다.

안산시에는 지난 8일부터 약 220㎜의 집중호우가 내린 가운데 대부도 지역은 도로침수, 수목 전도 등의 피해가 발생했다. 시는 인명피해를 막기 위한 긴급조치를 실시하고, 현재 사고현장 주변을 통제하며 복구를 진행 중이다.

이에 앞서 안산시는 지는 8일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하천, 해안, 저지대 도로에 안전선 설치 ▲재난취약시설 예찰 ▲호우·강풍·풍랑 대비 홍보 등 비상대응체제에 돌입했다.

이민근 시장은 9일 오전 8시 재난안전대책회의를 주재하며 계속되는 집중호우에 시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한 후, 즉시 현장을 찾아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안산시에 따르면,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피해는 없으며, 주택침수, 도로침수 등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복구하며 대응하고 있다.

이민근 시장은 “무엇보다 인명피해가 없도록 현장 중심으로 움직여 주고, 관계 기관과 자율방재단 등과 협력해서 시민 피해를 최소화 해달라”고 당부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이 관내 집중호우 피해지역에서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 안양시청)


최대호 안양시장은 9일 새벽 5시까지 안양시 관내 저지대와 하천변 등 침수지역을 긴급 현장 점검하고 신속한 피해 복구를 주문했다.

최 시장은 이날 새벽 5시까지 피해지역과 침수지역을 순찰했다. 최 시장은 먼저 동안구 학의천 비산대교와 만안구 안양대교 주변의 안전을 점검했고 교통 통제 지시와 주변피해 복구를 주문하며 시민의 아침 출근길 불편을 최소화하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집중호우에 따른 시설 피해 104건이 접수(9일 오전 6시 기준)된 가운데 주택 침수가 발생한 이재민 41명을 찾았다. 임시 대피소를 방문한 최 시장은 갑작스러운 침수 피해로 상심한 시민을 위로하고 구호 물품을 챙겼다.

최 시장은 현장 점검에 이어 이날 오전 9시 긴급 안양시재난안전대책회의를 소집하고 각 부서와 31개 동에 피해 복구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신속히 대응할 것을 재차 주문했다. 특히 임시 대피소에 있는 이재민의 상황을 바로 보고할 것을 주문하고 각별히 신경을 써달라고 강조했다.

최 시장은 “오늘 중으로 다시 한번 저지대와 침수지역, 복구 현장을 점검하고 시민들의 불편 사항을 직접 확인할 계획”이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저지대와 하천변 등 집중호우 위험 지역으로의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안양시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9일 현재까지 안양시 관내에는 최대 강수량 71mm를 보이며 집중호우가 내렸다. 앞서 안양시는 지난 8일 호우경보로 격상됨에 따라 비상근무 체계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