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붕괴위험]3호선 정상운행... 고양시 "건물붕괴 가능성 낮아"

고양시 31일 건물사용제한명령

긴급보강공사 실시… CCTV, 진동측정센서 설치

지하철 3호선 '일단 정상운행'

이재준 고양시장 "정밀점검과 보강공사로 시민 안전"

김형주 기자 승인 2021.12.31 21:44 의견 1
일산동구 상가건물 붕괴위험이 발생했지만 고양시는 건물붕괴 가능성이 낮다는 입장이다. 3호선 마두역도 정상적으로 운행하고 있다. (사진 = 고양시청)

올해의 마지막 날 오전 벌어진 일산동구 상가건물 붕괴위험과 관련해 전문가의 기본안전 진단결과, 건물붕괴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현재까지 이 사고로 인한 마두역 열차 운행 지장은 없는 상황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는 31일 오후 장항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일산동구 상가건물 붕괴위험과 관련한 긴급회의를 갖고 대책을 마련했다.

건물의 기본안전진단에 참여한 고양시안전관리자문단 전문가 10여명은 건물의 붕괴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의견을 제시했다는 전언이다.

고양시는 건물입주자들과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건물사용제한명령을 이날 오후 6시부터 발효해서 건물의 안전이 최종적으로 확인될 때까지 건물 출입과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아울러, 31일 즉시 파손된 기둥에 대한 긴급보강공사를 완료해 추가적인 붕괴위험을 제거할 예정이다. 건물의 안전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CCTV 1대를 지하3층에 설치하고 진동을 측정할 수 있는 시설관리 IoT센서를 지하3층에 9개, 지하2층에 2개, 총 11개 설치해 지속적인 관측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지반침하 및 건물기둥 파손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긴급점검실시명령을 내리고 검사를 진행할 전문업체 선정도 마쳤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대해 이재준 고양시장은 "건물 안전 정밀점검과 보강공사를 실시해 시민안전을 확보하고 입주자대표회의와도 긴밀하게 협력해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