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우리동네 학습공간 13개소와 평생학습 업무협약 신규 체결

- 시민과 공간의 학습연결 우리동네 학습공간 총 91개소 구축

김형주 기자 승인 2022.06.29 04:00 의견 0

부천시는 시민의 근거리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지난 6월 22일 부천시민학습원 누리터에서 ‘글한스푼’ 등 13개소와 ‘우리동네 학습공간’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리동네 학습공간은 카페·공방·작은도서관·공연연습실 등 지역 내 유휴공간을 학습공간으로 지정하여 시민이 근거리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 강좌를 제공하고 학습모임 장소를 공유하는 사업이다.

시는 2016년 18개소를 시작으로 매년 신규로 ‘우리동네 학습공간’과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2021년에는 80개소를 지정, 올해는 13개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총 91개소의 공간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100개소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우리동네 학습공간’ 사업에 참여한 시설은 공방, 공연장, 마을카페, 작은도서관 등으로 다양하다. 주민들은 이 공간들을 통해 학습과 함께하는 다양한 여가생활을 향유하게 되고 공간주는 공간 공유를 통해 지역사회 나눔을 실천함으로써 평생학습 활성화에 일조하게 됐다.

우리동네 학습공간 대표 발언을 한 김민희 대표는 “‘글한스푼’은 지역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다양한 문화 활동을 제공하고자 만든 공간이며, 지역 내 청년 및 주민들에게 공간을 공유하여 다양한 학습 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 학습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고 싶다”고 협약식 소감을 밝혔다.

참여한 대다수의 공간주는 지역주민들과 청년들에게 자기계발과 다양한 문화활동을 즐기는 공간으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리동네 학습공간은 학습을 원하는 모임(3인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평생학습센터 블로그(https://blog.naver.com/justly68)를 참고하거나 전화(032-625-848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인바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